google-site-verification: googlecf568bf26b4e0c0f.html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cf568bf26b4e0c0f.html google-site-verification: googlecf568bf26b4e0c0f.html 고3 상담 전문 유환기 선생님, 무작정 지원했다가 낭패 보는 학과
본문 바로가기
수능, 입시, 진로 문제

고3 상담 전문 유환기 선생님, 무작정 지원했다가 낭패 보는 학과

by 라일락꽃잎 2023. 4. 22.
반응형

12년을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와 성적, 대학과 입시, 진로 고민으로 살았는데, 막상 원서를 쓸 때가 되어 자신의 꿈과 소신대로 학교와 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그렇게 하기 싫어서 안 하는 학생이 누가 있겠가? 일단은 성적 나오는데로 학교와 과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그 다음은 대학 들어가서 생각해보자 식이다. 하지만 일단 들어가보면 나의 노력 여하에 따라 개척 가능하겠다 싶은 학과가 있고, 생각하던 바와 전혀 달라서 갈피를 잡지 못 하고 방황하게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대학 졸업 후 학생들의 인생은 바로 취업과 연결되기 때문이다.
고3 상담 전문 유환기 성생님이 꼽아주신 무장적 지원했다가 낭패 보는 학과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권해주고 싶은 학과도 소개하고자 한다.

 

1. 무작정 지원했다가 낭패 보는 학과

 

  • 영어영문학과: 영어영문학과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문과계열 학과 중 커트라인이 매우 높은 과다. 그런데 왜 영어영문학과를 지원했냐는 질문에 "영어를 좋아해서요"라고 대답한다면 곤란하다. 영어영문학과는 영문학을 공부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읽기, 듣기, 쓰기, 말하기도 커리큘럼에 포함되기는 하지만 영문학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그 난이도 또한 상당하다. 영어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려면 영어영문학과가 아닌 영어과를 지원해야 한다. 이것은 다른 어학계열의 과들 모두 마찬가지다. 자신이 생각했던 것과는 달라 영어영문학과를 다니면서 영어공부는 영어학원에서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 항공서비스학과: 스튜어디스를 희망하며 항공서비스학과에 지원하기 위해, 고1~2학년때부터 항공서비스학과 면접 준비를 위해 학원을 다니는 학생들도 있다. 하지만 스튜어디스의 모집요강에는 전공 불문이라고 되어 있다. 무작정 한 목표만을 바라보지 말고 원하던 곳에 취업이 되지 않았을 경우의 플랜B도 미리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예체능학과: 공부를 안 해서 예체능으로 돌리거나 성적이 안 나와서 예체능학과를 지망해서는 안 된다. 공부도 잘 하고 자질도 충분하면서 열심히 준비하는 학생들이 부지기수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남다른 계획과 각오없이 성적대로 예체능계에 입학했다가 어두운 길로 빠지게 될 위험성 있는 분야임을 명심하자.

2.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권해주고 싶은 학과

 

  • 농협대학교: 3년 과정의 전문대. 정시로만 뽑는다. 3년 과정만 마치면 지역단위 농협에 면접만으로 90% 정도 취업이 가능하다. 금융권쪽으로도 취업이 잘 된다. 예비번호 2번에서 끊어질 정도록 경쟁이 치열하다.
  • 경남 거창 승강기대학교: 승강기학부만 있는 전문대. 땅이 좁고 건물이 높은 우리나라에서 매우 전망이 좋은 학과이다. 대기업 취업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외국계 엘리베이터 회사도 노려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